생물정신의학(Korean Journal of Biological Psychiatry)는 대한생물정신의학회의 공식학술지로서, 영문 공식약칭은 Korean J Biol Psychiatry이다. 생물정신의학은 주요 정신 질환의 병태생리 및 치료와 관련된 영역에서의 임상연구와 기초연구를 포괄적으로 다룬다.
이 저널은 생물정신의학 영역에서의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결과를 포함한 원저를 출판하는데, 특히 정신질환에 대한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신경인지과학, 신경생화학, 정신생리학 및 새로운 치료적 접근에 대한 제반 영역을 다룬다.
원고의 종류는 원저, 종설, 특집, 증례, 편집인의 글, 서평, 편집인에게 보내는 글 등을 포함한다. 모든 원고는 peer-reviewed 된다. 학회지는 연 2회로 매년 4월 30일, 10월 31일에 발행된다.
1) 교신저자는 원고를 제출할 때 주소, 팩스 및 전화번호, E-mail주소를 반드시 함께 제출 한다. 교신저자는 게재동의서에 모든 저자들의 서명을 받아 논문 투고 시 함께 제출하여야 한다.
2) 논문의 저자에 포함되는 모든 개인들은 저자로서의 자격 기준을 충족하여야 한다. 각 저자들은 연구 수행에 충분히 참여했어야 하고, 논문 내용 중 각 저자가 기여한 모든 부분에 대해 공식적인 책임을 져야 한다. 저자 중 최소한 한 명 이상은 연구 착상에서부터 논문 발행까지의 전 과정에 대해 총체적인 책임을 져야 한다. 제출된 원고의 저자부분은 수정할 수 없다.
3) 저자의 자격 기준: 아래의 3가지 항목을 모두 만족하여야 한다. 단순한 연구 기금 조달, 연구원들에 대한 일반적인 지도 감독, 단 순한 기계적 자료 수집 등의 기여만으로는 저자의 자격을 인정할 수 없다.
4) 저자의 변경: 저자를 추가하거나 삭제하거나 저자의 순서를 변경하는 등의 저자의 변경은 원고가 채택되기 전에 편집위원장의 승인을 얻은 경우에만 허용된다. 교신저자는 변경된 저자목록과 변경 사유서, 모든 저자들이 저자의 변경에 동한다는 서면 동의서를 편집위원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특히, 저자가 추가되거나 삭제되는 경우 해당 저자들의 확인서명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이전에 다른 학회지에 게재되었거나, 게재를 준비 중인 원고는 본 학회지에 게재될 수 없다. 본 학회지에 제출된 원고와 동일 또는 유사한 원고를 타 학회지에 게재할 수 없다. 예외적으로, 중복게재 및 이차 출판은 ‘Uniform Requirements for Manuscripts Submitted to Biomedical Journals: Writing and Editing for Biomedical Publication (http://www.icmje.org)’에서 규정한 요건을 갖추고 양쪽 편집인이 모두 동의한 경우에는 중복 출간(multiple or duplicate publication)이 허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본지에 국문으로 실린 논문을 국외 학술지에 외국어로 게재하거나 국외 학술지에 외국어로 게재된 논문을 본지에 국문으로 게재하려는 경우에도 양쪽 학술지 편집인의 승인을 받은 경우에만 출판할 수 있다. 이때 2차 출판한 논문의 표제지(title page) 각주(foot note)에 논문의 전부 혹은 일부가 이미 다른 학술지에 출판되었음을 명시하여야 한다. 저작권 승인을 받아야 하는 책, 논문, 창작물 등을 본문, 그림, 표에 인용할 경우, 저자는 그에 대한 승인을 받을 책임이 있고, 승인 받은 후 원고제출을 한다. 또한 해당 그림, 표에 인용출처를 표기해야 한다. 출판 윤리와 연계되는 기타 사항에 대한 심사 및 처리 절차는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윤리규정과 대한의학학술지편집인협의회에서 제정한 의학논문 출판윤리 가이드라인(http://kamje.or.kr/publishing_ethics.html)을 따른다.
1) 재정적 지원: 저자는 연구의 수행 혹은 원고의 준비를 위한 연구비 수혜내역을 밝히고, 연구디자인, 자료의 수집, 분석, 해석 및 원고의 작성 등의 과정에서 수혜자(기관)의 역할을 원고의 본문의 결론 다음에 명시되는 감사의 글(Acknowledgement) 및 표지 하단에 기술하여야 한다.
2) 이해관계의 명시: 저자 또는 저자가 속한 기관 등이 저자의 결정이나 연구, 원고에 부적절하게 영향을 줄 수 있는 경제적 또는 개인적 관계를 가지고 있는 경우 이해 상충(conflicts of interest)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모든 저자는 원고의 주제와 관련된 특별한 경제적 이익 등 잠재적인 이해의 상충을 원고의 감사의 글 다음에 기술되는 이해 상충 부분에 기술하여야 한다.
논문의 내용, 도표 및 그림에 관한 모든 출판 및 배급의 소유권은 대한생물정신의학회가 가지며 원고 제출시 모든 저자는 이에 대한 동의를 ‘게재 동의서 및 저작권 이양에 대한 동의서’에 서명 제출하여야 한다. 그러나 저자는 출판된 논문을 생물정신의학회지에서의 출판정보를 인용하면서 개인적 목적이나 학문적 공유의 목적, 기관 내부에서의 공유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이 있다. 또한 저자들은 상표권, 특허권 및 다른 지적재산권 (연구자료 포함)을 보유할 권리가 있다. 단 저자들이 출판물 및 관련 내용을 편집하여 기타 저작물에서 사용하거나 혹은 번역하여 판매하거나 배포할 경우 대한생물정신의학회의 승인이 필요하다.
1) 비밀보장: 증례 보고와 원저 등의 원고 게재시 환자의 인권 및 사생활 보호를 위한 법적 윤리적인 측면을 고려하여야 하며, 연구 대상의 신원을 알 수 있게 하는 개인 정보는 어떠한 형태로도 출판될 수 없다. 증례보고시에도 환자의 이름 혹은 첫글자, 병록번호, 날짜 등의 표기를 피하여야 하며, 환자의 특징이나 개인력을 논의할 때에도 신원을 추측할 수 있는 정보는 신중히 제한하여야 한다. 단 환자 개인 정보가 과학적 정보로서 필수 불가결한 경우에 는 출판하기 전에 환자, 부모 또는 보호자에게 설명하고 서면 동의서를 받아야 한다. 설명 당시, 사진을 포함하는 출판 예정 원고를 환자에게 보여주면서 승낙을 받아야 하며 이를 투고 시 제출하여야 하며, 논문에도 이를 명시하여야 한다.
2) 사전동의서: 인간대상연구의 경우 연구대상자에게서 획득한 서면 사전동의서(written informed consent)와 연구 프로토콜을 승인한 기관생명윤리위원회(Institutional Review Board, IRB)의 이름이 원고 본문 중 반드시 기술되어야 하며, 그렇지 않는 경우 투고가 금지된다. (연구윤리 규정)
1) 투고 논문은 전자투고사이트를 통하여 접수한다(http://biolpsy.medone.co.kr/).
2) 투고할 때에는 다음의 6가지 파일을 작성하여 첨부한다.
편집위원장은 원고가 접수되면 1차적으로 투고규정 심사 후 적합한 원고에는 접수번호를 부여하고 저자에게 접수를 통보한다. 만약 투고규정 등 일차 기준에 미흡하다면 원고는 심사 전에 게재가 즉각 거부된다. 접수된 원고는 해당 분야의 3명의 심사위원에 의해 심사를 받게 되며, 투고자 및 공저자와 동일 기관에 소속된 자는 심사에서 배제된다. 심사 기준은 연구의 독창성, 연구결과의 중요성, 관련분야에서의 학문적인 의미와 효과, 연구의 선명성, 의료윤리 규정을 준수하였는지 등이다. 심사를 받는 동안, 저자에 대한 정보는 심사위원들에게 공개될 수 없다. 심사위원은 익명으로 심사하며, 심사하는 원고가 자신의 개인적 이익과 연관이 있어 적절치 않다고 생각되면 반드시 편집자에게 이를 알려야 한다. 심사 종결 후 편집위원회는 저자에게 결과를 통보한다.
게재 결정된 원고의 수정이 필요한 경우 편집위원회에서 원고내용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자구 및 체재를 수정할 수 있으며, 반드시 필요한 학술용어를 제외하고는 한글로 고칠 수 있다.
1) 한글 또는 영문으로 작성하고 의학용어의 번역은 대한의사협회 홈페이지에 수록된 의학 용어 및 대한신경정신의학회에서 6발간한 용어집에 준하며, 이외의 용어는 2009년 대한의사협회발간 의학용어집에 준한다.
2) 한글 원고의 경우 한자를 병용할 수 있으며, 적절한 번역어가 없는 의학용어, 고유명사, 약품명, 단위 등은 원어를 그대로 사용한다. 번역어가 있으나 의미 전달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에는 그 용어가 최초로 등장할 때 번역어 다음에 소괄호 속에 원어로 표기하고 그 이후로는 번역어만 사용한다.
3) 길이, 높이, 무게 및 부피 측정치는 미터법 단위, 온도는 섭씨로 기록한다. 혈액학적 또는 임상화학적 측정치는 국제단위체계(International System of Units. SI)방식의 미터법으로 한다(JAMA 1986;255:2329-2339).
4) 약물의 용량 등의 단위는 모두 영문으로 표기한다.
5) 영문 약어는 최소화하며 이를 처음 사용할 시에는 최초에 풀어 쓴 후 괄호 안에 약어를 기입한다.
6) 약물은 성분명으로 표기함을 원칙으로 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상품명을 표기할 수도 있다.
1) 원고는 표지, 영문초록, 본문(서론, 방법, 결과, 고찰, 결론), 감사의 글(Acknowledgement), 이해상충(conflicts of interest), 참고문헌, 표, 그림 및 사진 설명의 순서로 한다. 각 섹션은 새로운 페이지로 시작하도록 한다.
2) 원고는 A4용지(21×30cm)에 줄 간격 200%, 상하 및 좌우에 3cm의 여백을 둔다. 글자의 크기는 12 포인트로 한다.
3) 모든 원고는 표지부터 순서대로 쪽 번호를 각 페이지 하단 중앙에 기록한다.
4) 원고 문서 파일 중 본문이 분량은 10 페이지 이내를 원칙으로 한다.
1) 표지
2) 영문초록
영문 초록은 연구목적(Objectives), 방법(Methods), 결과(Results), 결론(Conclusions)으로 분리된 형태로 최대 300단어 이내로한다. 초록 아래에 논문의 6개 이내의 중심 단어(key words)를 기재하고 중요 중심 단어를 맨 앞에 둔다.
중심단어는 Index Medicus의 Medical Subject Heading (MeSH)에 사용된 단어를 쓰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http://www.nlm.nih.gov/mesh/MBrowser.html).
3) 본문
[본문에서의 참고문헌 인용]
본문과 도표 중에서 참고문헌을 인용할 때에는 인용 순서에 따라 오른쪽 반괄호 안에 아라비아 숫자로 어깨번호를 붙인다. 어깨 번호는 쉼표로서 구분하며 세 개 이상의 연속된 숫자는 ‘-ʼ을 이용할 수 있다. 저자명의 표기는 두 명까지는 모두 표기하고 세 명 이상은 제1저자만 표기한다. 문장의 마지막에 참고문헌이 들어갈 때는 마침표( . ) 다음에 참고문헌 어깨번호를 기입한다.
예) 한편 Andreasen 등1)이나 Kay와 Tasman2-4)은 정신분열증의 음성 증상이 대뇌 편측성의 이상과 관련이 있다고 보고하였다.5)국내저자라 하더라도 본문에서 영문으로 표기한다.
(예) 국내에서는 이민수 등이 → Lee 등이
4) 감사의 글
저자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으나 연구에 도움을 준 개인, 기관 등에 감사의 뜻을 기술할 수 있으며, 생략할 수 있다. 제출된 원고와 관련된 연구비 수혜, 재정적 지원여부를 기술한다. 재정적 지원이 있는 경우 연구디자인, 자료의 수집, 분석, 해석 및 원고의 작성 등의 과정에서 수혜자(기관)의 역할을 명시한다.
5) 이해관계
저자는 원고의 주제와 관련된 특별한 경제적 이익 등 잠재적인 이해의 상충(conflicts of interest)을 기술하며, 없으면 없다고 명시한다
6) 참고문헌
잡 지 | - 정기학술지 논문 1) Vega KJ, Pina I, Krevsky B. Heart transplantation is associated with an increased with an increased risk for pancreatobiliary disease: a preliminary report. Ann Intern Med 1996;124:980- 983. |
- 출판 중인자료 2) Fuente DJ, Wigton RS, Blank LL. Prolactin in psychiatry. Am J Psychiatry (in press). |
|
- 재인용 자료 3) Overstreec JW. Prolactin analysis. Am J Psychiatry 1981;130: 880-897. Cited from Fuente DJ, Wigton RS, Blank LL. Prolactin in psychiatry. Am J Psychiatry 1990;138:1154-1158. |
|
2. 단행본 | 4) Kolb LC, Brodie HK. Modern Clinical Psychiatry. 10th ed. Philadelphia: Saunders;1982. p.121-125. |
3. 저자미상 | 5) Anonymous. Coffee Drinking and Anxiety. London: Saunders; 1999. p.30-50. |
4. 책의 단원 인용 | 6) David HB. Current models of panic disorder. In: Fr-ances AJ, Hales RE, editors. Review of Psychiartry. Vol 7.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Press;1988. p.10-28. |
5. 학술대회나 연수교육에서 발표된 결과 인용 |
7) Dupont B, Solheim BG. MAOI in atypical depression. In: Lun KC, Degeoulet P, Piemme TE, editors. Proceedings of the 3rd Annual Meeting of the International Society of Psychopharmacology; 1983 Oct 20-21, Paris, France. Amsterdam: North Holland;1984. p.234-239. |
6. 학위논문의 경우 | 8) Kales P. Anxiety and catecholamine metabolism[dissertation]. St. Louis(MO): Washington University;1995. |
7. 신문기사 인용 | 9) Lee G. Hospitalizations tied to ozone pollution: study estimates 50,000 admissions annually. The Washing Post 1996 Jun 21; Sect. A:3(col.5). |
8. 시청각 자료를 인용할 때 | 10) HIV+/AIDS: the facts and the future[videocassette]. St. Louis (MO): Mosby-Year Book;1995 |
9. 전자 자료의 인용 | [전자형식의 잡지 논문의 인용] 11) Morse SS. Factors in the emergence of infectious diseases. Emerg Infect Dis[serial online] 1995 Jan-Mar [cited 1996 Jun 5]; 1(1)[24 screens]. Available from URL: http:// www.cdc.gov/ncidod/EID/eid.htm |
7) 표, 그림 및 사진
1) 증례 보고
표지, 영문초록 및 중심단어, 본문(서론, 증례, 고찰, 결론), 감사의 글, 이해 상충, 참고문헌, 표 및 그림으로 한다. 영문초록은 200 단어 이내로 항목 구분 없이 한 개의 문단으로 작성한다. 중심단어는 3개 이내로 하며, 참고문헌의 수는 20개 이하로 한다. 그 외의 사항은 원저의 작성 요령에 준한다.
2) 종설
구성 순서는 원저에 준하나, 구성은 주제에 따라 자유롭게 기술한다. 자료의 수집 등의 과정이 명확하게 밝혀져야 한다. 영문초록은 정해진 형식 없이 200단어 이내로 작성한다. 본문은 참고문헌, 표, 그림을 포함하여 7,500단어를 넘지 않아야 한다. 참고문헌은 60개 이하로 한다
3) 특집
정신건강의학과 의사의 일반적 관심사항이나 건강과 관련된 분야의 특정 추세에 관한 개인적 의견을 편집위원회에의 요청에 의하여 작성하며 형식에는 제한을 두지 않는다.
4) 편집인의 글, 서평, 편집인에게 보내는 글 등
발간된 논문에 대해 필요할 경우에 편집위원회의 의견을 제시하거나, 학회지에 출판된 특정 논문에 대한 건설적인 비평 또는 의견, 혹은 정신건강의학 분야의 특정주제에 관한 학술적인 의견을 서술할 수 있다.